📄

[Wedding]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결혼이 꼭 필요할까, 꼭.. 결혼’식’을 해야하는건가? 하는 의문을 가지고 많은 사람들과 대화한 끝에 요즘 결혼’식’은 안하고 혼인신고만 하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지만, 결론은 해야.. 겠구나.. 였다.
사실 아직도 꼭 해야하는건지는 모르겠고, 그냥 간단하게 예쁜 카페 대관해서 직계가족 정도만 모여서 식사하고 인사 나누고 마무리하고싶은데.. 세상은 내맘대로 되지 않는다

목표

올해 안에 결혼
가성비 결혼
식장
식장 : 평일 또는 토요일, 최소비용으로 찾아보기
식사 : 맛있지는 않아도, 맛없지도 않으면서 가격은 5만원 내외의 적당한 가격
스드메 : 목표는 300 미만
드레스 : 식장에서 대여 가능하다면, 식장에서 대여 !
스튜디오 : 세미로 청첩장에 넣을 사진 찍는 정도로만 진행
청첩장
종이 청첩장 : 부모님들 의견 여쭙고 진행여부 결정
내 지인들 모두 온라인 청첩장 돌릴 예정
결혼식은 준비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우선은 내가 아는 내용들로 위와 같이 기준을 잡았는데, 일반적으로 체크리스트라고 내어놓는 것들에는 결정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아 보였다.

결혼준비 순서

인스타그램에는 많은 분들이 결혼 관련 정보를 공유해주는데, 그게 또 나의 피드에 자주 뜬다.. 그 중에서도 내가 저장해둔 @unnie.note 계정의 글에 작성되어 있는것을 그대로 가져와서 내가 할 것들만 체크해봤다.

~ 1년전

상견례 및 결혼날짜 정하기
하객리스트 정리 및 예산 정하기
(선택) 플래너 / 웨딩박람회 방문
웨딩홀 예약하기
본식 스냅, DVD계약
스드메 계약

~10개월 전

예복, 예물, 한복 정하기
결혼반지 맞추기
드레스 투어
헤어&메이크업

~6개월 전

스튜디오 | 웨딩 촬영 →세미
혼주 메이크업 예약
신혼여행 예약
(필요 시) 하객버스 대절

~1개월

답례품 및 청첩장 준비 / 청첩장 모임
사회, 축가, 가방순이 등 섭외하기
본식 드레스 가봉
식전영상 준비 및 축가 MR준비
부케 준비
웨딩홀 점검 (입/퇴장곡 선정)
나는 내가 많이 안할거라고 생각했는데, 해야할게 많다는것을 다시한번 깨달았다
우선 우리가 먼저 해보기로한건 <웨딩홀 예약> ! 현재 hee의 학교에 있는 웨딩홀 두 곳과 동네에 있는 KDW, 총 세 곳을 목표로 정해두었고 여길 돌면서 올 해 안에 가능한 날짜/시간 중에 저렴하면서도 현실적으로 가능한 날짜에 진행하려고 한다.
이후 날짜를 바탕으로 부모님께 말씀드린 뒤, 상견례를 진행하고 맞춰야 할 것들을 빠르게 맞출 예정이다.
드레스는 식장에서 대여해주는걸로 최대한 저렴하게 진행하고자 하며, 청첩장 모임은.. 잘 모르겠다. 모임을 만들어서 주고도 욕먹고 안주고도 욕먹는다는게 청첩장 모임이라.. 지금 생각으로는 그냥 안주고 욕먹고 싶은 마음이다. 청첩장 모임을 갖게 된다면 돈과 시간이 드는건 물론이거니와, 지인들과의 관계적인 부분에서도 신경쓰이는것들이 너무 많을텐데 거기다 욕먹을걱정까지 해야한다는게 아이러니.. 차라리 돈도 시간도 아끼고, 안주고 싶은 마음이다
만나서 전해줄 사람은, 굳이 청첩장모임이니 뭐니 안해도, 만나질거고 전해질거라 생각한다. 막상 1개월전이 되면 어떨진 모르겠지만…
아무튼 모든 과정이 원활하게 잘 진행되길 바라지만, 쉽진 않겠다는 생각이다.. 일반적으로 1년정도 잡는 예식을 최단기간내에 슝- 끝내버리고 싶은거기도 하니까.. 쉽진 않겠지

비용 절감

다이렉트 결혼준비를 통해 신혼여행 비용만큼 벌었다는 사람도 있었다. 그래서 나도 이걸 진행해볼까 했으나, 박람회도 다녀야하구.. 나를 통해 누군가 이 업체에 가입하고, 여기서 결혼준비를 하면 포인트(수수료)도 받고 그렇게 모아서 결혼비용에 사용하는거라는데.. 매우 바쁘게 지내는 와중에 블로그를 작성해야 하는데,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만 되는듯 하여 일단 포기했다.
다이렉트 결혼준비 카페에는 다양한 결혼식과 관련된 정보가 있어서 우선 가입했고, 참고해서 업체를 알아 볼 예정이다.
그래서 비용 절감은.. 그냥 최대한 안하고, 저렴한걸 하려고 마음먹었다 ! 먼저 결혼한 친구들에게 많이 보면 볼수록 더 좋은거 하고싶어진다는 이야기를 들었기에.. 차라리 덜보고 덜 좋은거 하려한다. 그렇게 결혼’식’에 대한 비용은 절감하고 집과 신혼여행에 비용을 투자 할 예정이다.

결혼식 예산 정리

우선 예산 템플릿을 내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까 생각했으나, 항목이나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만들기는 무리라고 판단하였다. 예전에 인스타그램 @wedding_receipt_ 에서 봤던 결혼 예산 템플릿을 구매하여 준비를 시작했다 !
제공되는 항목 중,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하면 웹 상에서도 손쉽게 예랑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아보였다.

스드메 추천 AI

여기저기 클릭해서 보는것도 업체가 한두곳이 아니다보니 점점 산으로 가는 느낌이었는데, link iconwww.iwedding.co.kr 여기서 스타일 찾기라는 스드메 취향에 맞춰 업체를 추천해주는게 있었다.
아마도 저 사이트의 제휴 업체로 추천해주는거겠지만, 그럼에도 시간없을 때 참고해서 보기 좋은 것 같다 !
원하는 스튜디오 컨셉, 드레스 분위기/소재, 메이크업 스타일을 선택하고, 예산/체형정보/예식준비기간/브랜드인지도 등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업체들을 추천해준다.
스튜디오, 드레스, 헤어/메이크업 별로 업체 세 곳을 추천해준다.